청주시, 2022년 규제개혁 시민만족도 조사
다음달 11일까지 온·오프라인 병행 설문조사
(사진제공=청주시청)
(청주=국제뉴스) 이인영 기자 = 충북 청주시가 11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31일간 ‘2022년 규제개혁 시민만족도 조사’를 시행한다.
시에 따르면 이번 설문조사는 규제개혁 시책에 대한 시민 인식 조사 및 의견 수렴을 위해 시민과 지역 내 기업체, 소상공인 등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조사항목은 3개 분야 19개 문항으로 규제 애로 경험과 규제개혁 인지 및 체감도, 정책 관련 의견 제시 등을 조사하게 된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청주시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및 4개 구청 민원실에 비치된 설문지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한편 시는 2022년 10월 기준 현장중심의 시민 참여형 규제개혁을 위해 찾아가는 규제신고센터 및 규제개혁 아이디어 시민 공모전을 운영해 81건의 과제 발굴 및 26건의 규제개선을 중앙에 건의했다.
특히 선제적 규제 발굴 및 개선을 추진해 39건의 자치법규 규제 발굴을 통해 9건의 조례 개정을 완료했고 6건이 추가 개정 예정이다.
대표적 자치법규 개정 사례로는 농업기계 임대 신청 조건에서 기존 경작 요건을 삭제해 축산, 임업 농가로 대상을 확대하고 농업기계화 촉진을 위한 개정이 진행 중이다.
김종선 정책기획과장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청주시의 규제개혁 이행실태에 대한 시민들의 평가를 확인하고 미비점을 개선하는 등 시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규제개혁 정책 방향을 설정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