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청주시립도서관, 지역서점 인증제 시행

굿마니아 2024. 8. 23. 07:41

청주시립도서관, 지역서점 인증제 시행

오는 26일부터 9월6일까지 참가업체 모집

청주시립도서관 전경./국제뉴스통신DB
 

(청주=국제뉴스) 이인영 기자 = 청주시립도서관이 침체돼 있는 지역서점의 경영안정과 이용 활성화를 위해 ‘청주시 지역서점 인증제’를 도입·시행한다.

23일 시립도서관에 따르면 청주시 지역서점 인증제란 청주시에 방문매장을 두고 1년 이상 영업 중인 서점 가운데 요건을 충족하면 ‘지역서점’으로 인증하고 인증서를 교부하는 제도다.

지역서점으로 인증되면 청주시 공공도서관 등의 도서구입 시 우선 구매 대상이 되며, 책값반환제 참여 자격이 주어진다.

지역서점 인증 요건은 ▶청주시 내 서점으로 방문용(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서점 ▶사업 종류가 소매 서적업으로 등록되어 있고 도서판매를 주종으로 할 것 ▶청주시에서 사업자등록일 기준 1년 이상 영업을 지속하고 있는 서점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영업하고 있는 서점 등이다.

시립도서관은 신청을 접수해 1차 서류 심사와 2차 현장 실사를 진행하고, 청주시 독서문화진흥위원회 심의를 거쳐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신청기간은 오는 26일부터 9월6일까지로 신청을 원하는 업체는 청주시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 후 전자우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구비서류 등 기타 사항은 청주시 누리집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청주시립도서관 정책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시는 지난 4월 ‘청주시 지역서점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데 이어 5월에는 지역서점과 시 공공도서관 관계자들이 간담회를 진행했다.